당뇨병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간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간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의 종류와 먹기 좋은 과일 종류를 확인해 보겠다.

당뇨병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어떤 음식이 해로운지 알고 있지만, 설사 그렇게 한다고 해도 때로는 정크 푸드에 끌리기도 한다.

때때로 이것을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메뉴는 항상 건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설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당뇨병에 좋은 과일이 있고, 과일은 어느 정도 조화에 따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 할 수 있다.

아무리 건강하다고 생각해도 맛있는 음식을 먹는 기쁨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삶의 기쁨이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병 음식을 보기 전에 큰 범주를 보고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탄수화물은 몸에 필수적인 영양분이므로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같은 탄수화물이 있어도 흰 쌀과 밀가루 같은 정제된 곡물은 당뇨병 환자에 게는 좋은 음식이 아니다.

특히 설탕, 시리얼, 감자튀김이 많은 빵과 같은 음식은 좋지 않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귀리, 수수, 현미, 메밀등의 곡물이 있다.

아까는 정제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곡식 표면에서만 껍질을 벗기는 전체 곡 식이 도움이 된다. 

통곡물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비타민E 등 다양한 영양 소가 풍부하며 건강식품으로도 좋다.

고구마에는 인체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좋은 식품으로 꼽히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다음은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쓰이는 채소다. 채소도 섬유질이 많고 지방이나 나트륨이 적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먹기에 좋다.

그러나 이러한 채소류에서 당뇨병 환자들은 옥수수나 감자 같은 음식을 탄수화물 식품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러나 케일 같은 녹색잎 채소는 건강에 좋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음식을 그냥 먹는 것이 아니라 당근, 피망, 비트, 백양 등 다양한 색깔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비트는 안토시아닌, 베인, 리코펜, 칼륨, 철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인 식품으로 꼽힌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가 아니더라도 매일 섭취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소금

한국에서 반찬을 만드는 문화적 특성 때문에 채소를 조리할 때 조미료를 많이 사용 하는 사람이 많지만 당뇨병 환자를 위한 음식을 만들 때는 소금, 설탕 등 조미료 사용을 최대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조미료가 많이 필요하면 재료가 아무리 좋아도 당뇨병 환자에게는 나쁜 음식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간을 적게하는 것이 좋다.

맵고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처음에는 적응이 쉽지 않지만 꾸준히 먹으면 그 성분을 맛보고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단백질도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며, 소고기, 닭고기, 해산물, 계란, 콩 등도 당뇨병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강낭콩, 완두콩 등은 물론 팥과 녹두까지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과 마그네슘도 많이 들어 있어 당뇨병 관리에 효과적이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견과류도 좋다. 땅콩,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섬유질과 함께 건강한 지방과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간식이다.

통조림

알다시피, 당뇨병의 경우, 과일은 나쁜 음식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과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당뇨병에 도움이 되지만 탄수화물이 채소보다 많아 과일로 만들어진다 하더라도 당도가 높아 잼, 통조림 식품, 과일 주스 등 가공품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단위 중량에 따른 당도가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에 마른 과일도 피해야 한다. 날것으로 먹는 것은 기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뇨병에 좋은 과일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딸기류다. 블루베리는 물론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산딸기, 복분자 등도 좋다.

우리는 또한 키위, 아로니아, 사과, 딸기 등을 좋아하지만 중요한 것은 섭취를 제한 하는 것이다. 적당한 50kcal의 복용량은 당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적정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사과반쪽정도나 중간크기의배 3분의 1 정도이다.

당도가 높은 과일은 맛있는 과일로 여겨지지만 포도 복숭아 단감보다 단맛이 덜한 과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는 짠 음식, 설탕, 고지방 그리고 고칼로리 음식이 다른 많은 음식들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안다.